사상을 수립했던 성리학자였다. 그는 선악과 관련하여 악이 억제, 극복 되어 올바른 데로 나아갈 수 있으려면 선의 절제를 받아야 한다 했는데 『창선감의록』은 작자의 그러한 사상이 바탕을 이루고 있는 작품이다. 작자는 작품 서문에 충·효·우애와 같은 윤리규범은 천명으로 잠시라도 지키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떠한 보편적·일반적인 원리를 발견해내고 그것을 적용시켜 나가는 과정은 민속학의 연구 방법으로도 이용될 수 있다. 융의 연구는 종교와 신앙에 관련해 확장된 바 있으며, 그렇다면 융의 학설을 통해 민속 텍스트를 분석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보여진다.
된다. 이를 보면 불교의 윤회사상, 업(業)사상 등이 불교의 내세관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하고자하는 것은 불교의 내세관에 관련된사상 중 하나인 극락왕생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문학 작품이다. 극락왕생은 불교에서 사람이 죽은 후 다른 세상에 가서 태어나는 것을 말하는
사상적으로 손에 꼽을 만한 지점이다.
사대부의 자존심을 걸고 자신의 뜻을 똑똑하게 펴고자 했던 서포는 조선왕조실록에 313건 등장하고 있다. 실록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이 전무하며 설화를 통해 캐릭터가 구축된 황진이와는 대척점에 서있다고 가정해보자. 서포의 삶은 황진이가 보여주고 있는 설
가르침은 훗날 그의 생애와 사상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사상과 문학은 이전의 여느 문인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는 말년에 와서 불운한 유배생활로 일생을 끝마치게 되지만, 생애의 전반부와 중반부는 상당한 권력의 비호를 받는 득의의 시절을 보낸 것으로 보인다.
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1.심청전 개괄적 이해
1) 개관
이 작품은 판소리(심청가)가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으로 ‘심청’의 희생과 환생 및 심 봉사의 개안이라는 내용의 전개를 통해 유교의 근원 사상인 효의 관념을 형상화하고 있다. 심청이 공양미 삼백석에 몸을 팔고 죽게 되는 전반부와 재생한 심청이
불교문화체험, 생태체험 생태 [生態] : 생물이 살아가는 모양이나 상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돼 있어 지친 현대인의 새로운 휴가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외에도 간화선 같은 불교의 수행방법 역시 현대인의 새로운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건강을 위해 불교의 수행법인 108배를
진나라에 당도하여 황후가 된 홍장은 고향 백제를 그리는 사무친 마음으로 관음성상을 석선에 실어 동국 백제로 띄워 보냈다. 그리고 관음성상을 실은 석선이 낙안 해변에 이르렀을 때 성덕이라는 아가씨가 석선 안에 있는 관음상을 업고 와서 모신 곳이 지금의 오산면 선세리 성덕산 관음사이다.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